안녕하세요. 베트남에 머물고 있는 혠안입니다.
오늘은 베트남에서 환전하는 방법들과 환전 꿀팁에 대해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베트남에서 환전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공식적인 방법과 비공식적인 방법으로 나뉘는데요.
공식적인 방법은 다들 아시다시피 은행이나 공식 환전소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다만 비공식적인 방법보다는 환율을 높게 쳐주지 않기 때문에, 괜찮은 가격으로 환전을 하려면 비공식적인 방법인 금은방에서 환전을 하는게 가장 좋아요.
먼저 환전하는 방법들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베트남에서 달러를 베트남 동(VND)으로 환전하는 방법에는 주로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공인 환전소
- 아마 다른 나라 어디를 여행가든 공식 환전소를 쉽게 찾으실 수 있을텐데요, 마찬가지로 베트남에도 공식 환전소가 있기는..합니다!
- 베트남 내에서는 공인 환전소에서 달러를 동으로 환전할 수 있습니다. 공인된 환전소는 보통 은행, 호텔, 일부 대형 쇼핑몰 내에 위치하며, 라이센스를 가진 환전소에서 환전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공항에서도 공식환전소가 있는데, 은행보다는 공항에서 환전하는게 환율이 높을 때가 많으니 베트남 입국후에 바로 필요한 소액의 금액은 공항에서도 환전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 환율은 비교적 안정적이고, 안전하게 환전할 수 있어 여행자들이 선호하는 방식입니다.
- 공인 환전소에서 환전할 때는 여권을 요구할 수도 있으니 지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은행
- 은행은 가장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환전 장소 중 하나입니다. 비엣콤뱅크(Vietcombank), 텍콤뱅크(Techcombank) 등의 대형 은행에서 환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신한은행이나 우리은행에서도 당일 환율에 따라 환전을 해주고 있으니, 한국어가 통하는 은행을 찾으신다면 근처의 우리은행이나 신한은행을 구글맵으로 검색해서 가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베트남 은행의 환율은 공인 환전소보다 조금 낮을 수 있지만, 환전 과정에서 투명성과 안전성이 보장됩니다.
- 다만 은행의 경우에는 영업시간(주중 오전 8시 ~ 오후 4시)이 정해져있어 이 시간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금은방
- 베트남 일부 금은방에서도 비공식적으로 환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만, 이는 공인된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환율이 다를 수 있으며, 규제되지 않아 안전성이 낮을 수 있습니다.
- 금은방에서 환전할 경우 환율이 은행보다 높을 수 있지만, 환전에 따른 리스크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공인되지 않은 환전 장소에서 환전할 경우 벌금이나 법적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 권장되지 않는다고는 하지만 사실 금은방에서 환전하는 것이 가장 환율을 높게 받을 수 있어요. 네이버에서 검색했을 때 나오는 수수료를 하나도 떼지 않고 받을 수 있는 금액보다 더 비싸게 받을 수 있는게 보통입니다. 그래서 베트남에서 환전을 할때 저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금은방을 항상 이용하는 편입니다.
* 하지만 주의하세요*
- 금은방이 항상 환율이 좋은 것이 보통이지만 그래도 아무 검색없이 그냥 부르는 대로 환전을 했다가는 오히려 사기(?)를 당할 수 있으니 네이버 환율은 한번 사전에 검색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베트남어가 가능하여 미리 여러 금은방에 전화해서 환율을 물어보고 제일 가격이 좋은 곳을 가는 편인데, 그럼에도 실제로 금은방에 도착했을 때는 환율이 떨어졌다면서 더 낮은 가격을 제시하는 경우도 꽤 많았습니다.
- 환전 후 자리를 뜨기전에 금액이 맞는지는 항상 확인해야합니다. 베트남 동이 금액이 크다보니 금은방에서 실수인 척 덜주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심지어 제 친구는 베트남 계좌로 이체를 받았는데 0을 하나 빼고 보내는 짓까지.. 베트남 사람을 절대 믿으면 안돼요! 환전 후에는 꼭꼭 제대로 된 금액이 맞는지 모두 세보고, 계좌로 이체 받는 경우에도 계산기로 계산한 금액과 0단위가 다 맞는지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 정식적인 환전소가 아니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빳빳한 새지폐가 아니면 환율을 더 낮게쳐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달러를 환전해 가신다면 큰 금액권 & 새지폐가 환율을 높게 쳐 주니 참고하세요!
제 친구의 실제 사례인데, 하노이의 금은방에서 환전 후에 이체 받았는데 0을 뺀 금액을 이체했다고 해요. 친구가 맞게 받은 줄 알고 집으로 돌아갔다가 그 날 오후에 발견해서 다시 금은방을 찾아갔는데요, 다행히 계좌로 이체 받았기 때문에 받은 금액의 기록이 남아있기도 했고 베트남 현지 친구가 도와줘서 돈은 돌려받을 수 있었답니다. 자기들 잘못이 명백한데도 CCTV를 돌려봐야한다면 처음엔 잡아뗐다고 하더라구요. 그리고 잘못을 확인한 후에도 실수라고 하고 끝. 아마도 며칠있다 발견했다면 아마 돌려 받을 수 있는 확률이 낮았을거에요.. 아주 아찔합니다 ㅠ
그래도 금은방을 이용하는 이유는 예를 들어 은행에서 1달러에 25000동으로 바꿔준다면 금은방에서는 25400동정도로 꽤 환율차이가 나는 편이에요. 많은 금액을 바꾼다면 환차익이 상당하다보니 금은방을 이용하게 되는데, 바꿀 때는 주의 또 주의!! 만약 조금 더 안전한걸 원하신다면 그냥 은행이나 공항에서 환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가 하노이에서 환전할 때 가는 금은방과 호치민 친구가 추천해준 호치민 환전소를 모두 공유드릴게요!
- 하노이 환전 금은방:
https://maps.app.goo.gl/dm93mZZVKNbGXSmp6
- 호치민 환전소:
https://maps.app.goo.gl/n8XYLahq5QJoL6kY9
항상 베트남에서는 의심 또 의심! 환전 후에도 금액을 다시 확인해보는 것은 필수입니다~
환전 잘 하셔서 좋은 여행 되시기 바랍니다!
'베트남 여행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트남 생활] 호치민 2주살기8 - 호치민 시내 관광의 날, 전쟁 박물관/역사 박물관/사이공 동식물원 (3) | 2024.11.13 |
---|---|
[베트남 생활] 호치민 2주살기7 - 알찼던 메콩강 1일 투어 (호치민 출발) (9) | 2024.11.12 |
[베트남 여행] 다낭 여행기2 - 참섬 스노클링 투어 참여 (10) | 2024.11.10 |
[베트남 여행] 다낭 여행기1 - 오행산 엘리베이터를 타고 등반하기 (16) | 2024.11.09 |
[베트남 생활] 호치민 2주살기6 - 남부 특산 음식 껌땀(Cơm Tấm) 맛집 두번 찾아간 이야기 (7) | 2024.11.08 |